안녕하세요 정보짱입니다. 이번 여름은 생각보다 장마와 태풍이 덜하고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. 특히나 엄청난 습도 때문에 더위가 더 살인적으로 느껴집니다.
이런 날씨일수록 에어컨은 필수인데요, 아무리 덥다고 하더라도 전기세를 생각하면 에어컨을 24시간 내내 틀어 놓을 수도 없고 참 난감해지죠.
그래서 오늘은 한달 에어컨 전기세를 미리 알아보는 방법과 전기세 절약하는 꿀팁에 대해 알려드릴게요!
한달 에어컨 전기세 미리 알아보기
한전 파워플래너 어플로 실시간 요금 확인하기
- 한전 파워플래너 어플 접속 후 로그인 > 실시간 전기요금 계산 클릭
(고객번호 또는 전력량계 번호가 필요하니 참고해주세요.)
- 현재 계량기에 적힌 지침을 입력한 후 요금조회를 눌러주세요
한전 ON 홈페이지 접속하기
- 한전 ON 사이트를 접속 > 전기요금 > 전기요금계산/비교 > 전기요금계산기 접속하기
- 계약종별선택 : 주택용(저압) 선택하기
- 할인 적용 가능한 항목 선택 후 사용량 입력
* 신축 아파트들은 월패드에서 사용량 예측(확인)이 가능합니다.
* 계량기로 확인해야 하는 분들은 (현재 확인되는 계량기의 지침) – (전월 고지서에 적힌 당월지침)으로 사용량을 계산해주세요!
누진세 적용
전기를 많이 쓸 경우, 그만큼 높은 전기세를 부과하는 것이 바로 ‘누진세‘입니다.
냉장고, TV, 멀티탭 등의 전기는 일년내내 주기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별 걱정이 없겠지만 특히나 여름철에는 에어컨을 하루에 몇시간씩 틀기 때문에 여름철만 되면 1~2달은 누진세 걱정을 많이들 하시죠.
가정에서 쓰는 전기의 경우, 고압과 저압으로 나뉘고 이에 따라 누진세 구간이 다르게 적용됩니다.
🚨 주택, 빌라 등에 살면서 직접 고지서를 받는 경우 > 저압
🚨 아파트 등에 살면서 관리실이 별도로 존재하여 한전에서 직접 고지서를 받지 않고 아파트에서 별도 관리비 고지서를 받는 경우 > 고압
저압용 누진세 구간
저압용 누진세는 300kWh 이하 / 301~450kWh / 450kWh이상 이렇게 총 3구간으로 나뉩니다.
먼저, 많은 분들의 관심이 몰리는 7~8월의 누진세 구간을 알아보시죠.
각 구간별로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이 달라지죠. 450kWh이상을 사용하게 되면 거의 3배 이상 요금이 뜁니다.
7~8월을 제외한 기타계절의 저압용 누진세 적용 구간은 아래와 같은데요. 참고만 부탁드립니다.
고압용 누진세 구간
아파트에 거주하는 고압용 전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 7~8월 하계 누진세 구간은 아래와 같습니다.
3구간으로 나뉘는 기준은 동일하지만 기본요금과 전력량요금이 달라집니다.
아래는 7~8월을 제외한 기타 계절입니다. 참고해주세요!
함께 보면 좋은 글
✅2024 파리 올림픽 금메달리스트가 받는 보상금, 충격적인 금액
✅국민 판다 푸바오, 사육사 교감 영화 ‘안녕 할부지’ 24년 9월 개봉, 강바오
✅아이폰 16 (프로, 맥스) 출시일, 뉴컬러 ‘로즈’, 신규 기능 등 총정리
✅기후동행카드 청년 사후 할인혜택, 신청방법 총정리
✅미국 여행 필수 선물 에브리띵 베이글 시즈닝 마약류? 반입 불가?
✅두바이 초콜릿 레시피, 편의점 판매 총정리 (CU, GS25)